본문 바로가기

와랭킹 생각 통

' 이건 아니잖아' 경악하게 만드는 일본 수사방법

일본 여행 당시 일본에서 생활하는 한인들을 통해 충격적인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일본 경찰들이 ' 안녕 하세요 ' 한국말로 말을 걸고, 그 말에 반응을 하면 신분증을 검사한다는 충격적인 이야기였다.

왜 일본 경찰이 한국말로 인사를 하고, 신분증을 조사하는 걸까? 일본에서 거주 중인 불법체류 한국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추천 -> <- 추천

왜 한인들은 일본에서 불법체류를 할까?

우리나라보다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는 일본. 입금대비 생활비가 그렇게 많이 들지 않고 무엇보다 나이와 상관없이 일자리를 찾아볼 수 있고, 아르바이트나 파트타임으로 일을 해도 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본에서 불법체류자의 신분으로 생활을 하려는 한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일본 정부에서 시행하는 불법체류자 단속 일본에는 불법체류 한국인이 다소 많이 거주하고 있다. 이러한 불법체류 한인들을 잡아내기 위해 일본에서는 매년 특정 기간 동안 불법체류 단속 일을 지정하고,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대대적인 순찰과 검문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사복 경찰을 한 일본의 경찰들이 한국말로 검문 대상을 지정한다고 한다.

오사카 한인거리 쯔루하시.

동경의 신오쿠보, 오사카의 센니찌마애, 미나미, 쯔루하시 등 한인들이 많아 거주하는 지역에서는 매년 시행되는 불법체류 단속이 시작 되면, 매년 달라지는 일본 경찰들의 수사 방법에 경악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한다.

한국 식당 주변에 있다가 가게에서 나오는 사람들을 검문하거나,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서 검문을 하는 일반적인 경우와 달리 ‘ 안녕 하세요’ 말을 걸거나, 한국인의 이름을 부르며 한국 사람을 확인하는 비상식적인 검문으로 불법체류로 일본에 거주중인 한국인들은 일본 정부의 수사 방법에 경악을 하게 된다고 한다.

일본 네티즌이 만든 사진 ' 빨랑 나가라 ' 라는 문구를 적어 놓았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수사를 하는 걸까?

한인 불법체류자가 많이 지면서 일본 정부에서는 대대적으로 수사를 진행하지만, 한국인의 경우 일본인들과 외모가 크게 다르지 않고, 무엇보다 불법체류 한인들이 일본어를 잘하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으로 수사를 진행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일반적인 수사 방법과 달리 그들의 방법은 약간 무겁고, 이상하다. 꼭 그런 방법으로 한인을 찾아내고 검문을 실시해야 하는 걸까?

수사에 걸린 한국인 불법 체류자

검문을 통해 잡혀가는 불법체류 한인들은 정해진 공간에서 생활을 하면서 한국으로 강제출국이 진행이 된다고 한다. 일본 정부에서 지정한 여행사를 통해 항공권을 구입해야 하고, 외출이 불가능해 지금까지 생활하던 일본의 거주지역의 모든 물품과 짐을 버리고 한국으로 강제 추방이 된다고 한다.

몇 번의 인터뷰를 통해 왜 일본에서 불법체류를 했는지 이야기 해야 하고, 일하던 공간, 주변의 다른 불법 체류자에 대한 질문을 받으며 특정 기간 동안 생활을 하다가, 한국으로 강제 출국을 하게 된다고 한다. 꼭 이런 방법밖에 없을까? 불법 체류자 단속을 하는 일본 정부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가 되지만 경악을 금치 못할 정도의 수사 방법에는 글로는 표현 할 수 없는 큰 문제가 있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불법 체류자 단속, 그리고 일부 한국인들에게는 입국 거부를 내리는 일본 정부. 우리나라와 비자 체결도 하고 많은 교류를 하며. 우호관계로 외치는 일본에서 이러한 행동을 보면 아직까지 한국인에게 가지고 있는 썩어빠진 인식이 느껴진다.

한국은 일본에게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최대한 그 감정을 표현하지 않으려 하지만 일본 정부에서는 대외적으로 보이는 부분을 제외하고는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는 ‘ 한국인 ‘ 이라는 이유로 불이익을 주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 안녕 하세요 ‘ 인사를 하며 한국인임을 확인하고, 검문을 실시하는 일본 경찰. 일본에서는 단순히 한국인임을 알아보려 하는 방법일지 몰라도 그러한 수사 방법에 경악을 하는 한국인이 있는 이상 그 방법은 결코 정당화 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다.

경악을 하게 만드는 일본 경찰의 수사 방법
1. ' 안녕 하세요' 인사를 하고 반응을 보이면 검문을 실시.
2. ' 철수야 ' 한국인의 이름을 부르고 돌아보거나, 반응을 보이면 검문을 실시.
3. 한국인인 것 처럼 옷을 입고, 한국인 가게로 들어와 음식을 먹으며 살펴보고, 단속.
4. 한인 거주지역 주변 일본인들에게 탐문을 통해 수사 대상을 지정 및 단속을 실시.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 구독 /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구독과 추천이 늘어 날 수록 힘을 얻어 더 많은 정보와 알찬 포스팅을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 또 노력 하겠습니다.[공지] 이 달의 놓치면 아쉬운 정보 확인하세요. 공지 바로가기